블로그 광고 수익 용어 정리 ( CPC , CPS , CPV )
블로그 사이트를 운영하고 수익을 창출하기 시작했다면 반드시 용어 의미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해요. 구글 애드센스, 네이버 애드포스트 등 온라인 사이트 광고를 통한 수익이 어떤 방식으로 이뤄지는지 알고 있어야 좀 더 많은 수익을 만들어낼 수 있죠. 어디서 가장 많은 수익이 나오는지 파악하고 집중해야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블로그 사이트에 삽입되는 광고가 어떤 방식으로 수익을 만드는지 자세하게 알아볼게요.
CPC 클릭당 단가
광고 수익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을 가능성이 큰게 CPC 광고 수익이에요. CPC는 " COST PER CLICK " 의 약자에요. 해석하면 클릭당 단가라는 의미죠. 즉 블로그를 방문한 사람이 광고를 보고 매력을 느껴 클릭했을 때 방생하는 수익을 의미합니다. 포스팅에 노출된 광고를 보고 클릭까지 이어졌다면 우리에게 주어지는 수익이 큽니다. 광고를 요청한 광고주가 지불한 광고비 중 일부를 우리가 가져갈 수 있는 시스템이죠.
CPC 단가는 광고마다 달라요.
광고 클릭 수익은 어떤 광고인지에 따라 수익이 천차만별이에요. 적게는 100원부터 많게는 500원도 넘을 수 있죠. 네이버 애드포스트 광고 시스템의 경우 정확한 키워드 별 CPC 단가 확인은 어려워요. 하지만 구글 애드센스의 경우 " 구글 키워드 플래너 " 라는 사이트를 통해 키워드 별 클릭당 단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CPC 가격이 높은 키워드를 서치하고 관련된 글을 작성하면 수익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CPC 광고 수익이 가장 크다 보니 키워드 선점 경쟁이 매우 치열합니다. 단가가 높으면서 경쟁률이 낮은 키워드는 정말 찾기 어렵죠. 그래서 전문 에디터들은 이런 키워드 서치에만 아주 많은 시간을 사용합니다.
CPS 판매당 단가
CPS 는CPS는 가만히 있어도 수익이 창출되는 광고 수단은 아니에요. CPS는 " COST PER SALES " 의 약자입니다. 해석하면 판매당 단가라는 의미죠. 한마디로 누군가 광고를 클릭하고, 사이트로 이동하여 해당 사이트에서 판매 중인 상품을 구매까지 했을 때 발생하는 수익입니다. 굉장히 어렵죠. 광고를 클릭하는 것도 어려운데 구매까지 이어지는건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국내에서 CPS 광고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은 " 쿠팡 파트너스 " 에요. 그나마 가장 자주 수익이 발생하는 시스템이기에 CPS 수익을 원한다면 시도해볼 수 있죠. 쿠팡 파트너스 광고는 쿠팡에서 판매중인 모든 상품에 적용할 수 있어요. 사이트 가입 후 원하는 상품에 대한 링크 코드를 발급받아 포스팅에 삽입할 수 있죠. 누군가 삽입한 코드를 통해 상품을 구매하면 CPS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쿠팡 파트너스 링크를 삽입하기 위해서는 해당 글 작성 시 반드시 일정 수익이 발생할 수 있는 글임을 밝혀야 합니다. 또한 네이버의 경우 쿠팡 파트너스 링크가 달린 글을 좋아하지 않아요. 링크가 있는 블로그보다 없는 블로그를 더 상위에 노출시켜줄 가능성이 큽니다.
CPV 노출당 단가
CPV는 아주 적지만 가장 쉽게 수익을 만들 수 있는 광고 시스템입니다. CPV 는 " COST PER VIEW " 의 약자로 노출당 단가를 의미합니다. CPV 수익은 방문자가 많을수록 더 커집니다. 단순히 노출되는 것만으로 수익이 발생하죠. 하지만 CPC 수익에 비해 아주 적은 금액입니다. 하지만 놓치기 아까운 수익이죠. 대표적인 CPV 광고 매체는 유튜브입니다. ( 물론 유튜브는 영상 광고라 높은 수익이 발생합니다. )
높은 방문자수가 있는 사이트라면 CPV 광고도 상단 한 금액의 수익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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